본문 바로가기
운동 건강

자이로볼 운동 효과 있을까? (악력 전완근 손목 강화, 손목 부상, 자이로볼 운동후기 운동방법)

by 안밖강남 2024. 6. 27.
반응형

 

 

1. 자이로볼 구입한 이유
 
평소 운동기구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하나씩 사보면서 효과가 실제로 있는지를 경험해 보고 있습니다. 자이로볼을 찾게 된 이유는 손목에 통증 때문이었습니다. 

벤치프레스와 오버헤드 프레스를 무리하게 운동하다 보니 손목에 성가신 통증이 느껴지게 시작했습니다. 운동을 한동안 하지 않고 지냈음에도 통증이 계속됐고 이런저런 운동을 알아보던 중에 신기한 운동기구를 발견했습니다.

자이로볼이라는 운동기구는 볼처럼 생겨서 안에는 금속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볼 안에서 회전을 일으키는 방식으로 해서 손목에 자극을 줍니다. 파손이 되지 않는 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손목에 미세한 근육들을 보완해 준다는 말을 듣고 구매를 했습니다.


2. 자이로볼 운동 방법
 
자이로볼의 경우 볼 안에 회전하는 금속들로 채워져 있는데 처음에 시작할 때 볼 밑면에 감아주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이 더 이상 돌아가지 않을 때까지 밀어 올려 줍니다. 그 상태에서 재빠르게 볼을 잡은 뒤에 안에서 도는 힘을 느끼며 양옆으로 손목을 움직여 줍니다. 

이때 제가 돌려본 바로는 손목이 자연스럽게 회전하는 방향대로 위아래 혹은 좌우로만 움직여주면 됩니다. 그렇게 잡아서 하다 보면 안에서 도는 힘이 느껴집니다. 그렇게 꽉 잡고 좌우로 힘을 느끼며 힘껏 움직여 주면 안에 불빛이 점점 변하게 시작합니다.

제품마다 다를 수 있지만 최고속도에서 나는 불빛에 도달하면 이 힘이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사람마다 힘 차이가 있어서 다르게 느낄 수 있으나 조금이라도 방심하면 놓칠 수 있으니 스트랩이 있으면 그것을 손목에 차고 하셔야 합니다. 저는 친구에게 선물했으나 친구가 하다가 놓치는 바람에 땅에 떨어져서 파손되어 고장이 났다고 합니다. 

그렇게 좌우로 힘껏 움직여 주다 보면 밝은 빛을 내면서 제가 더 이상 힘을 가하지 않아도 저절로 힘으로 돌아갑니다. 살짝 잡고만 있어도 근육들에 자극이 옵니다. 저도 악력 측정 기록이 60kg 정도는 되는데 꽉 쥐고 최대치로 돌리다 보면 계속 지속하기가 힘들 정도로 손이 뻐근해집니다. 

너무 강하게 하지 않아도 적절히 템포에 맞춰가면서 리듬감 있게 돌려주면 강하지 않은 강도로 계속 유지하면서 돌릴 수도 있습니다. 각자 상태와 상황에 맞게 돌려주시면 됩니다. 팁은 어느 정도 동력이 있는 상태의 볼을 꽉 잡고 좌우로만 힘을 느끼면서 돌리시는 게 포인트입니다. 그 후에 속력이 붙으면 다양한 방향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3. 자이로볼 운동 효과
 
운동 효과에 대해서는 사실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특정 제품을 설명하기보다는 실제로 제가 사용을 해보고 괜찮았던 운동기구들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 있습니다. 손목 부상에도 좋은지에 대한 부분은 사실 사람마다 상태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것은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저 또한 한동안 운동을 쉬기도 했으며, 중간중간 약도 먹어가면서 한 것이라 이 운동기구가 전적으로 도움을 준다는 부분에는 확실한 말씀을 드릴 수 없습니다. 

다만 제가 확실하게 효과를 느꼈던 부분은 아팠던 부분이 나아졌다기보다는 제가 악력기 운동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날 잡고 하는데 이때 자이로볼을 어느 정도 해주거나 다른 운동 중에도 밀든 당기든 손목에 무리가 가는 부분이 조금이라도 있을 것 같을 때는 이 자이로볼로 준비 운동을 합니다. 

사실 몸풀기 운동할 때 그냥 대충 앞뒤로 꺾어주기도 하고 이래저래 움직여가면서 풀어주기도 하지만 저는 이걸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느 정도 혈류도 돌게 해야 하고 뭔가 제대로 풀리게 해주는 느낌이 들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한동안은 악력기 할 때든 벤치프레스나 오버헤드 프레스를 할 때 몸을 제대로 풀지 않고 하다 보니 손목 쪽에 무리가 많이 가고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그렇게 하면서 손목이 아프고 통증이 느껴지니 자연스럽게 자이로볼을 찾게 되었고, 손목에 무리가 갈만한 운동을 하기 전에는 자이로볼을 너무 많지는 않게 풀렸다 싶을 정도로만 해줍니다. 시간으로 치면 각 손당 1분에서 2분 내외입니다.

이렇게만 풀어주고 운동을 해줘도 손목에 부드러움과 편해짐을 많이 느끼고 운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예열의 중요성은 사실 말하면 입만 아픕니다. 그런데도 잘 안 하게 되는 것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최근에 악력기로 운동을 하는 날에는 그냥 필수 운동 루틴으로 넣어서 손목을 충분히 풀어주고 운동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글을 남기는 것이라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가 실제로 느낀 부분에 대해서만 기록을 남기는 것이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적습니다. 확실히 자이로볼은 실제로 해보면서 느껴봐야 제대로 운동 효과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저는 자이로볼을 쓰기 전에는 이런 느낌을 받아 본 운동기구는 없었기에 신선했고, 운동 효과도 있었고, 재미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산 지 몇 년이 지나도 계속 가지고 있으면서 지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손가락, 악력, 전완근이 쓰이는 중요한 운동들이 많습니다. 

제가 생각을 해봤을 때 잡는 라켓 운동이라든지 클라이밍이라든지 야구라든지 이러한 운동을 즐기며 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해보시면 제가 어떤 느낌을 말하는 것인지 바로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상과 재활 운동에 효과는 책이나 논문을 통해 말씀을 드리는 것이 아니기에 확실한 답은 드릴 수 없습니다. 준비운동에 대해서도 물론 그렇지만 저의 경험을 통해 말씀을 드리면 본 운동을 하기 전에 준비 운동으로는 매우 좋다는 말씀드리면서 이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